일상/Cookies

코로나19 방문기록(명부) 쉽게 작성하는 3가지 방법

파프양 2021. 9. 3. 12:00
728x90

코로나19 방문기록(명부) 쉽게 작성하는 3가지 방법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지속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방문기록 작성이 장기화 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수기로 작성해야만 했던 것이 이제는 다양한 방법으로 방문기록을 남길 수 있게 되었는데요. 코로나19 방문기록을 쉽게 작성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QR코드 인증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 QR코드 인증 방식입니다. 많은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와 네이버, 패스 등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QR코드 화면에서 '흔들기 기능 사용'을 설정해두면 앱을 켠 상태로 휴대폰을 흔들기만 하면 QR코드 화면을 쉽게 띄울 수 있습니다.

사업자의 경우에는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KI-PASS'라는 전자출입명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사업자 등록을 통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전용기기를 설치하지 않고 휴대폰 및 태블릿PC 등을 이용해 이용할 수 있으니 도입비용을 너무 우려하지 않아도 되겠죠.


아래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통해 방문자와 사업자 모두 어떻게 이용 및 등록하는지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NAVER 인증방법

https://m.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View.help?contentsNo=11904&lang=ko

카카오 인증방법

https://cs.kakao.com/helps?service=8&category=729&locale=ko&device=2776&articleId=1073200867


2. 수기 작성


수기 명부의 경우 업장에서 비치해둔 방문기록 양식 종이에 출입일자, 시간, 거주지역, 휴대전화 번호 등을 기입하는 방식입니다. 꽤나 시간도 걸리고 번거롭기도 하여 불편함이 크죠. 업주의 입장에서는 준비하는데 가장 간편하긴 할 것 같습니다. 양식만 출력해두면 되니까요. 하지만 개인정보 노출 위험도 있고 이용자 입장에서는 불편함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특히 인정보가 잘 파기가 될지도 우려되고 타인에게 노출되는 것도 탐탁치가 않기도 하죠. 이럴 경우에는 QR체크인이나 안심콜을 이용하는 것이 좋지만 이런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가게들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개인안심번호를 사용하세요.

개인안심번호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잘 알지 못할 것 같습니다. 개인안심번호는 휴대번호를 대체하는 숫자4자리, 한글2자리의 코드로 카카오, 네이버, PASS 등 QR체크인을 제공하는 QR코드 화면 상단에 함께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휴대전화번호를 기반으로 발급이 되어 타인에게 휴대전화번호를 노출시키지 않고도 방문기록을 남길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번호를 쓰기 꺼려지신다면 휴대전화 번호 대신 개인안심번호를 기록하세요! (단, 개인안심번호를 이용 불가하다면 휴대전화번호를 기입해야 합니다.)

참고로 수기 출입명부에 이름은 더 이상 작성할 필요가 없으니 참고하세요.

3. 안심콜(080) 사용


안심콜은 080으로 시작하는 번호로 전화로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업장마다 고유의 번호를 가지고 있고, 배너 등으로 안내하고 있어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걸면 모든 절차가 끝납니다. 이전까지는 QR이 제일 편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안심콜을 한 번 사용하니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안심콜이 가지는 강력한 장점이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우 편리하게 느껴집니다.

QR체크인 화면을 켜는 데에 생각보다 시간이 걸립니다. 앱을 켜고 QR화면에 접근해야 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다가 휴대폰 인증도 해야하고, 화면이 켜지는걸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안심콜은 그런 것 없이 080으로 시작하는 전화 한 통이면 정말 아무것도 필요 없이 인증이 완료됩니다.

수신자 비용부담이라 방문객 입장에서는 비용 부담도 없습니다. 특히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어색하거나 2G폰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경우 안심콜이 특히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개인정보의 노출이 전혀 없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저는 20대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점들 때문에 안심콜이 있는 곳이라면 안심콜을 사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안심콜을 사용하는 업장이라면 한 번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안심콜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방문객
방문객의 경우 가게에서 안내하고 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기만 하면 더 이상 할 일이 없습니다. 아주 편리하네요.

-업장주인
업주의 경우 어떻게 서비스를 신청할지 궁금하실 듯 합니다. 어려울 것 없이 각 통신사에 서비스를 요청하면 됩니다. 비용은 통신사마 다르므로 전화로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통신사 문의처
KT 080-001-1588
SKT 080-890-0700
SK브로드밴드 080-828-2106
LG U+ 080-850-8572

기타 통신사 문의처
드림라인 080-157-0001
세종텔레콤 080-889-1000
한국케이블텔레콤 080-130-1201




또한 업장에 사용할 배너 이미지는 아래 링크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따로 비용을 들여 디자인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안심콜 이외에도 코로나19와 관련된 홍보, 안내 등의 포스터, 현수막, 배너 등 디자인 일체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바로 다운 받으실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코로나19 관련 홍보물 다운로드: https://www.seoul.go.kr/coronaV/coronaStatus.do?menu_code=05

서울시 코로나19 통합사이트

서울시 코로나19 통합정보 사이트로 안전·방역(발생동향, 클린존, 선별진료소, 해외입국자 안내, 일일브리핑, 홍보물&공적 공급마스크, 보도자료, 일일 소식지&대응일지, 신고(응답소)), 생활정

www.seoul.go.kr




개인정보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게시글 링크:
2021.09.04 - [일상/Cookies] - 코로나-19 출입명부에 작성한 내 개인정보 안전한가요?

728x90